대한민국 영화 관람객 수 1위인 명량의 후속작 한산: 용의 출현이 개봉했다. 개봉한 지 일주일 만에 300만 명을 넘겼는데 그중 한 명인 내가 영화 한산을 보고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려 한다. 무려 1761만 명이 본 영화 명량의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있는데 과연 명량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을지 기대해 보자.
학익진으로 날개를 편 이순신 장군
어느 날 이순신 장군 앞에 성이 등장했고 그 성 중심에 있는 자신에게 모든 활의 공격을 받는 꿈을 꾸게 된다. 거기에 힌트를 얻어 바다의 성을 쌓자는 생각으로 학익진 전법을 생각해낸다. 그것은 한산도 대첩에서 승리를 거머쥐게 한 큰 요인이 되었다. 왜군의 첩자로부터 학익진 전법이 노출되고 주 무기였던 거북선의 설계도까지 뺏기게 되자 상황은 불리해져만 갔다. 결국 거북선이 왜군에게 위협이 되지 않자 과감하게 포기를 하지만 그동안의 거북선의 단점을 새로 보완해 제작하고 있던 수군 장수인 나대용은 이순신 장군을 설득했고 최종 한산대첩에서 등장하여 왜군에게 위협감을 줬다.
왜군 수장인 와키자카 야스하루는 도요토미 히데요시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는 장수였으며 해전을 치른 경험이 있는 자라 더욱 조선 해군들에게 위협이 되는 존재였다. 그는 왜군들에게 복카이센이라 불리는 거북선을 향한 공포심을 없애기 위해 노력했고 첩자를 보내 이순신의 전략과 설계도를 훔쳐 그들을 위협했다.
전라도 수군과 경상도 수군이 합쳐 왜군들과 싸우기 위해 출정했고 좁은 견내량에서 적들을 유인하기 위해 어영담의 배가 위험을 무릅쓰고 먼저 적들을 공격했다. 적들과 대립 중 이순신 꾀에 넘어간 왜군의 배는 암초에 걸려 공격을 받고 폭파하게 된다. 그렇게 왜군의 배가 당하자 화가 난 와키자카 야스하루는 그대로 이순신의 배를 향하여 돌진을 하게 되지만 갑자기 등장하는 거북선으로부터 공격을 받게 된다.
거북선의 치명적인 단점이었던 용의 머리는 적들의 배를 들이받을 때 머리 부분을 배 안쪽으로 넣어 그대로 적군의 배에게 들이받아 큰 충격을 준다. 그렇게 거북선 주변에 있던 배들에게 사방으로 포를 쏴 공격을 했다. 하지만 적군의 수는 적지 않았으며 그대로 이순신 장군의 배들을 향해 어린진을 펼쳤고 기다리고 있던 조선 수군들은 이순신의 발포 명령만을 기다렸다. 적들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대기하고 있던 배들은 측면으로 돌렸고 측면에 준비해놨던 포들을 이순신의 발포 명령과 함께 56척의 배가 다 같이 발포하였다. 그대로 왜군들의 배는 꼼짝없이 날아오는 포에 당하게 되고 마지막으로 거북선의 공격으로 한산도대첩은 대승을 이뤄냈다.
한산도 대첩의 역사적 배경
1592년에 발생한 임진왜란의 3대 대첩으로 불리는 진주대첩, 행주대첩 그리고 1592년 7월 8일에 일어난 이순신 장군의 한산도 대첩을 영화화시켰다. 이순신 장군이 왜군으로부터 대승을 이끌어 유명한 한산도 대첩, 명량 대첩, 노량 대첩 중 하나이며 왜선 79척을 격파시키며 전멸시켰던 전투이다. 육지 전투에서 계속해서 패배하고 있던 터라 임진왜란 때 유일한 승리를 쥐여준 이순신 장군은 일본으로부터 조선을 지켜 준 장군이다. 조선을 넘어 명나라까지 그리고 세계를 제패하려던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원대한 꿈은 이순신 장군으로부터 막혔고 바다에서 계속해서 패배를 하며 그 꿈은 이루지 못하게 된다. 그렇게 2차례에 걸쳐 왜군의 침략으로 벌어진 전쟁은 7년간 계속되어 조선은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된 전쟁이다.
전작 영화의 등장인물과 배우들의 역할 비교
명량에서는 오랜 전쟁으로 결의를 다지는 이순신 장군이었고 최민식 배우만의 카리스마를 볼 수 있었다. 극한의 상황에서 더욱더 빛을 발했던 이순신의 전략과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줬다면 박해일 배우는 매우 신중한 이순신 장군님을 표현해냈다. 자신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목숨이 달려있는 책임감을 표현하려 했고 여러 장군들을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했다. 나라 싸움이 아닌 의의와 불의의 싸움이라는 말로 봤을 때 이순신 장군님을 어떻게 표현하려는지 보였다. 결단력과 신중함 속에 절제력을 보여주었고 몇 없는 대사로 이순신을 표현해 줬다.
같은 이순신 장군이지만 다른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서로 다른 분위기를 띄웠고 2023년에 개봉될 노량: 죽음의 바다 편에서는 김윤식 배우가 어떻게 표현해낼지 궁금해진다.
영화 한산을 보며 느낀 점
현재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고 영화관에서 예매 순 1위인 한산: 용의 출현을 보고 왔다. 영화 명량의 후속작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기대를 받고 있으며 실제로 봤을 때 이순신 장군의 전략은 정말 위대하고 감탄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거북선의 등장은 왜군들에게 위협을 주며 조선 수군들에게 듬직한 존재가 되어주었다. 적들이 거북선을 무서워할 때마다 내 속이 다 시원했다. 해상 전투전은 실제 극장에서 보길 바란다. 말로 백날 설명해 봤자 거기서 느껴지는 위압감은 말로 표현이 안된다. 해상 전투전을 보기 위해 4DX로 많이 본다고 하니까 참고하길 바란다.
육지에서 왜군들의 수에 밀려 조선을 점령당할 뻔했는데 이순신 장군이 바다에서만큼 든든하게 지켜줘서 감사했고 많은 사람들의 희생을 보며 2시간 동안 애국심을 가지고 감명 깊게 보았다.
주변 사람들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올 때마다 꿋꿋하게 자신의 전법을 고수하고 자신이 가야 할 길이 정확하게 아는 장군님의 지도자의 역량을 보면서 한 수 배우고 싶었다.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이순신 장군님의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들을 볼 때마다 감탄하게 된다. 그만큼 위대하신 분이기에 회자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